티스토리 뷰

우와 오늘 미세먼지 농도가 장난이 아닌 것 같습니다. 중국의 발전으로 미세먼지가 엄청 늘어나게 되면서 많은 걱정거리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봄이 되면 황사걱정을 했는데, 미세먼지에 비하면 황사는 보약이란 말이 나올정도로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이 황사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출퇴근시, 외출할때 등 미세먼지 농도를 그날의 기온보다 먼저 체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예보를 실시간으로 어떻게 체크 하는지 등에, 미세먼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우선 서울 사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 하나! ‘남산타워(N타워)’ 색깔만 봐도 그날의 미세먼지 농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을 아셨나요?

저렇게 녹색이면 그날 대기 오염도가 괜찮다는 것이고, 빨간색이면 좋지 않다는 초미세먼지 주의보 경고 표시 입니다.

 

이제 봄이라 날이 따뜻해져서 야외활동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봄에는 특히나 미세먼지 뿐만이 아니라 황사까지 겹쳐서 대기의 질이 매우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대처 방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됩니다.

 

 

우선 황사와 미세먼지 차이를 먼저 알아보는게 좋겠죠?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황사는 모래먼지고, 미세먼지는 중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공장지역에서도 많이 나오는 매우 좋지 않은 중금속 먼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깊이 들아가면

‘미세먼지’는 크기 및 성분으로 구분 지어지니다. 미세먼지 예보 같은거 보면 PM2.5 PM10 이런 단어들을 보셨을텐데요. 저건 크기 즉 지름을 이야기 합니다


10㎛(마이크로미터·1㎛는 100만분의 1m) 이하의 미세먼지는 PM10 입니다. 지름 2.5㎛ 이하가 되면 초미세먼지로 부르게 되지요. 10㎛가 어느정도의 크기냐구요? 머리카락 하나가 300㎛ 입니다. 머리카락 하나 뽑아서 단면을 보시면 그만한 점찍기도 힘들정도로 작은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것의 1/30 크기이고.. 초미세먼지는 그 미세먼지의 1/4이니 위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황사는 몽골이나 고비사막 등 중국 방향에서 불어오는 흙먼지 입니다. 성분도 그냥 흙이랑 크게 다를바가 없구요.. 다만 중국 거쳐서 오니 최근 크게 발달한 중국 동부(우리나라 서부와 마주보고있는)쪽의 심각하게 오염된 대기먼지를 쓸어올테니.. 흑..

 

 

생활속에서도 미세먼지는 발생된다!

미세먼지는 메이드 인 차이나만 있는게 아닙니다. 자동차가 지나가면 그 매연에서도 발생하고, 우리 주변의 공장도 있고.. 고기나 생선을 구울때도 미세먼지가 많이 나온다고 해요.

크기가 너무나 작기 때문에 콧털이나 우리 몸의 방어막들이 제대로 막아주지 못합니다. 거기다가 황산염, 질산염 등 중금속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유아나 임산부, 노인들 신체적으로 조심해야할 사람들에게 미세먼지는 더 좋지 않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기본이고, 심장이나, 혈액, 폐염증 등이 발생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국에는 너무나 심각해서 어린아이가 폐암에 걸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중국 미세먼지가 어느정도냐구요?


크악 우리나라가 갑자기 이렇게 공기가 안좋아진 이유.. 가장 큰 미세먼지 원인은 바로 중국 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리나라 공장매연, 디젤자동차, 심지어는 고등어까지 예로 들고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일정부분 미세먼지 원인이 있지만.. 나쁨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는 날은 중국에서 불어오는 것 때문입니다.


중국은 스모그 현상이라고 해서 앞이 안보일 지경인날이 많다고.


미세먼지를 태극권으로 이겨내는 사람들.. 병에 걸려봐야 부질없음을 알게될듯..



워낙 중국에서 미세먼지가 심하게 발생하다 보니, 작년에는 한국·중국이 공동으로 미세먼지 연구단을 발족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중국이 지금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다 보니, 화석연료를 퍼다 쓸 수 밖에 없어서 적어도 앞으로 10년 이상은 미세먼지로 인해서 고생좀 하셔야 할 거 같아요..

 

오늘, 우리 동네 미세먼지 농도는 얼마나 나쁠까?

미세먼지 농도 및 대기 환경 오염 정도는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4개 단계로 분류가 됩니다.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실 필요는 없구요. 150 이하면 그냥 일상 생활 하셔도 좋다고 봅니다.

 

-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 접속

- 스마트폰 어플 설치

두가지를 통해서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가능 합니다.





앱스토어에서 미세먼지 치시면 앱(어플) 많이 나옵니다.

‘대기질’로 검색하셔도 나오구요.

우리동네대기질이 한국 환경공단에서 만든 미세먼지 농도 어플이니까 이상한 광고도 없을거고.. 깔끔하니 괜찮을 것 같네요. GPS 켜시고 내 위치를 입력해 놓으시면 매일매일 내가 살고 있는 곳의 황사나 미세먼지 농도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미세먼지 농도 홈페이지로 가시면요

이렇게 미세먼지 농도 예보가 잘 나옵니다.

 

윗부분을 잘 보시면

 

PM10, PM2.5를 고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원하는것을 선택해서 보시구요.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서 문자서비스를 신청해드리는건 어떨까요.

 



메뉴 오른쪽 고객의 소리 보시면 아래 미세먼지 농도 예보 문자서비스가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이용약관을 찾아보니 무료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갑자기 유료로 바꾸진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주소를 보면 아시겠지만 or.kr로 끝납니다. or은 정부, 공기관 등 나라와 관련된 곳만 쓸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심한날은 어떻게 활동을 해야 할까요? 우선 야외활동을 줄이는게 최선이지만.. 스트레스 받을 정도라면 굳이 그렇게까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안 창문 다 꽁꽁 닫고 있는게 미세먼지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절대! Never!! 그렇지 않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더라도 하루에 일정시간 몇번씩 ‘환기’를 해주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실내대기는 좁을수록 많은 사람이 활동할수록 이산화탄소 등의 문제로 인해 오염이 빠르게 되고 아무리 밖이 공기가 더러워도 무조건 ‘실외공기’가 더 낫습니다. 미세먼지 농도에 상관없이 환기는 필수!


 

미세먼지 마스크를 꼭 써야할지에 대한 고민… 제 생각은 No.

마스크 가격도 만만치 않고 완전 밀착되는 산업현장용을 써야 효과를 제대로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매일 이짓을 하는건 말이 안되고, 하다보면 갑갑하고 남들 보기도 이상하고.. 얼굴에 자국도 남아서..

건강에 무지무지 예민해서 미세먼지가 많은날은 스트레스를 어마어마하게 받는다! 하시는 분만 KF80, KF94급으로 구매해서 착용하셔서 마음의 안정을 되찾으시고.. 일반인들은 그렇게까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그 흔한 담배연기가 미세먼지보다 몇십배, 몇백배는 더 위험합니다;

 

그리고 어머니들~ 마스크 빨아서 또 쓰시는데, 모두다 일회용입니다. 한번 사용하고나면 효과가 확 떨어지고 세탁하고 나면 그냥 일반 싸구려 마스크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공기오염으로 고통받는 우리들 

​나는 꼭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사야겠다 하시는 분을 위해서 간단 상식!

* KF(Korea Filter): KF+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숫자가 높을 수록 차단 성능이 좋습니다.

KF80 : 0.6㎛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해줌.

KF94 : 0.4㎛ 정도의 미세먼지를 94% 이상 차단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날 콘텍트렌즈 쓰시는 분들은 미세먼지 심한날에 이왕이면 안경을 쓰시구요. 꼭 렌즈를 껴야 한다면 평소보다 좀 더 세심하게 사용하시고, 외출 후에는 무조건 바로 빼서 세척하세요!

 

미세먼지 음식 관련 이야기! 농도 높은 날 따지지 마시고, 평소에 잘 씻어서 먹는 습관을!!

코로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입으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주방 쪽 창문을 열어놓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우리집도) 그러다 보면 식기와 식재료 등에 미세먼지가 뿌려지게 되는데 먹을것은 잘 씻으시고, 밥그릇이나 식기도구도 쓰기전에 한번 헹궈줍시다.

 

 

미세먼지 음식 뭐가 좋을까?

도라지는 기관지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곳 중 하나가 ‘폐’인데요. 보호효과도 있다고 하니 오늘 한번?^^

 


가장 중요한건 ‘물’입니다. 목안이 촉촉한것이 최우선.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대부분 들어오게 되는데, 사실 이게 생선가시도 아니고 손가락으로 빼낼수도 없고.. 배출을 최대한 시켜야 하는데. 호흡기가 건조한 사람은 배출능력도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왕이면 실내 습도도 어느정도 맞춰주시고, 물을 충분히 마셔서 몸속의 환경도 유리하게 만들어주세요.

찬물보단 미지근한물이 훨씬 흡수가 잘되며 6잔~8잔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황사엔 삼겹살이라던데! 미세먼지도 고기가 짱 아니겠어?

라고 하신다면 뭘 모르는 사람..

돼지기름이 먼지 배출에 좋다는 것은 속설이며 과학적으로 단한번도 밝혀진적이 없습니다.


해조류에 있는 알긴산 성분이 미세먼지 심한날에 좋다고 하네요.

김, 파래, 미역, 다시마 등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해조류를 많이 드셔주시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알긴산은 '수용성 섬유질'인데요.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중금속이기 때문에 그것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해조류에 또하나 있는게 '클로렐라'인데, 이 또한 다이옥신 및 납, 카드뮴 등 중금속 뿐만 아니라 각종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마늘 또한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요. 면역력도 좋아지고, 마늘은 우리 몸안에서 살균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노폐물이나 중금속 성분이 쌓이는걸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 같이 먹으면 좋겠네요!


미세먼지 다들 조심하시고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